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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 운명 27일 결정...구조조정 및 시장 재편 돌입?

호남 대규모 실직 사태가 변수, ‘원점 출발’ 가능성도 거론

기사승인 [2018-02-26 17:55], 기사수정 [2018-02-26 1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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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투데이 최성록 기자 = 노사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해 법정관리의 기로에 섰던 금호타이어가 하루의 시간을 더 얻었다. 노사가 팽팽한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만큼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미지수다. 최악의 경우 노사합의가 실패해 법정관리에 돌입하게 되면 금호타이어에 대한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해진다. 금호타이어가 워크아웃 졸업 3년 만에 존폐 기로에 선 만큼 국내 타이어 시장의 재편 가능성까지 점쳐지고 있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노사는 이날 오전과 오후 ‘단체교섭 및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한 본교섭’ 논의를 진행했으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이날 교섭은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요구한 자구계획안 논의 등이 핵심 안건이었다.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한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지난달 경영정상화를 위해선 외부자본 유치가 필요하다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사측에 1조3000억원의 차입금 만기 1년 연장과 이자율 인하를 제시했다. 이에 대한 조건으로 26일까지 “노사가 자구안 마련에 합의해야 한다”는 단서를 달았다. 하지만 노조가 수용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만큼 합의 기간을 27일까지 연장했다.

이날 노사간 합의에 발목을 잡은 것은 ‘해외 매각’ 이슈였다.

노조는 ‘해외 매각 철회’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교섭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상태다. 사측은 해외 매각과 자구안 합의는 별개의 사안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만약 노사가 27일에도 끝내 합의를 이루지 못한다면 채권단은 향후 이사회를 열고 금호타이어 처리 방안으로 법정관리의 일종인 ‘프리패키지드플랜(P플랜)’을 실시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으로 갈 경우 금호타이어 주식은 관리종목으로 지정된다. 또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수반되며 그에 따른 ‘빅3 타이어’ 시장의 재편이 예상된다.

이렇게 될 경우 고통분담 차원에서 근로자 임금을 조정할 것으로 알려져 노사 간 갈등도 예상된다. 산업은행은 금호타이어에 대해 “급여는 높고 생산성은 낮다”고 지적하고 있다. 업계에서도 적자와 유동성 위기를 단기간에 직접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생산·품질·영업 등 전방위적인 비용 절감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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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P플랜이 가동될 경우 5000여명에 달하는 금호타이어 직원 외에 협력업체 2만명, 약 2000개의 직영·가맹점의 일자리가 위협받을 공산도 크다.

다만 이미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로 호남 지역의 대규모 실직 사태가 예상되고 있는 만큼 금호타이어의 법정관리행이 원점에서 시작할 가능성은 남아 있다.

한편 국내 타이어 3사의 지난해 실적이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된 동시에 내수와 수출 모두 부진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타이어 업계는 판매가격 인상 효과와 원재료 가격이 안정되면서 지난해보다 업황이 개선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며 “노사 합의 실패에 따른 파업 같은 변수가 발생한다면 금호타이어와 다른 업체들 간 격차는 크게 벌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