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단독

현대차 노조 '강성 지도부' 선택에 국산車 업계 촉각… "파업 戰雲 지속"

기사승인 [2017-10-02 06:00]

  • 확대
  • 축소
  • 인쇄
  • facebook
현대차 울산 3공장 생산라인
현대차 울산 3공장 생산라인./제공 = 현대자동차


아시아투데이 김병훈 기자 = 현대자동차 노조 새 집행부가 강경파로 꾸려졌다. 아직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매듭짓지 못한 기아차·한국지엠 등 국산차 3사로서는 현대차 노조 재편이 추석 이후 파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강성 기조가 유지되면서 각사가 힘을 싣고 있는 신차 생산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일각에선 생산 둔화에 따른 대기 기간 증가는 판매 감소와 직결되기 때문에 이른 시일 내에 노사 간 결론을 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 현대차 노조 집행부 교체… 임단협 장기화 국면에 고민↑
2일 현대차 노조에 따르면 7대 지부장에 민주노총 울산본부장을 역임한 하부영 후보가 당선됐다. 지난달 29일 진행된 2차 결선 투표에는 전체 조합원 5만780명 가운데 4만4374명(투표율 87.37%)이 참여했다. 개표 결과 2만3618표(53.24%)를 얻은 하부영 후보가 2만461표(46.12%)를 얻은 문용문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 결선에 진출한 두 후보에 이어 실리 노선의 이상수 후보와 홍성봉 후보는 지난달 25일 1차 투표에서 탈락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단일 사업장(조합원 4만9000명)인 현대차 노조 위원장 선거는 강성과 실리를 내세우는 현장조직 간 치열한 세력 대결의 장이다. 울산과 아산, 전주(상용) 등 생산직 노조 현장조직은 10여개, 전국 각 지점에 있는 판매직 노조 조직은 5~6개로 알려졌다. 새 집행부 등장이라는 변수로 인해 사측이 노조와 임단협을 하기 위한 셈법은 더욱 복잡해질 전망이다.

한편 일반적으로 기아차는 현대차의 임단협이 끝난 뒤 교섭을 마무리해왔지만, 올해는 상황이 다르다. 기아차 노조는 앞서 통상임금 판결에서 일부 승소판결을 받았기 때문에 임단협보다 통상임금 판결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향후 전개될 통상임금 상고심 판결에 따라 임금 구조 자체가 바뀔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2년 연속 파업에 돌입한 한국지엠도 노사 간 협상안이 큰 차이를 보여 실제 합의가 이뤄질 가능성은 낮은 상황이다.

◇ 원활한 신차 공급 위해선 노사 합의 ‘급선무’
현대차 노사는 지난 4월 20일 임단협 상견례를 시작으로 30여차례 교섭을 거듭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해 지난 7월 29일 쟁의대책위원회에서 교섭 중단 방침을 확정했다. 특히 쟁점인 임금 부문에서 사측의 별도 추가 제시 없이 노사 모두 기존 입장을 고수해 잠정 합의가 불발됐다.

현대·기아차 노조의 파업 재개는 생산·판매 감소와 직결된다. 실제 올 하반기 출시된 코나·스팅어 등은 노조 파업으로 생산이 줄면서 고객 인도에 차질을 빚은 바 있다. 현대·기아차 노사가 최근 쟁대위에서 코나·G70 등 신차 출고에 영향이 없도록 협조하기로 했지만, 집행부 교체 이후 파업이 장기화될 시 생산차질은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

현대·기아차는 올 연말까지 내수 129만8000대, 해외 705만2000대 등 825만대 판매 목표를 세웠다. 하지만 해외 판매 급감으로 상반기 목표 달성률은 85% 수준인 데다 노조의 8차례 부분파업과 4차례의 주말·휴일 특근 거부로 내수마저 3만8000대(8000억원)의 생산차질을 빚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최근 출시한 신차는 국내공장에서만 생산하고 있어 초반 물량공급이 중요하다”며 “노조와 원만한 교섭을 통해 고객 인도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