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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드라인' 치닫는 현대·기아차 임단협… 노조 '집행부 선거' 변수 될까

기사승인 [2017-08-2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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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투데이 김병훈 기자 = 노동조합 파업과 통상임금소송, 수출 부진 등 내우외환을 겪고 있는 현대·기아자동차가 또다른 암초를 만났다. 노조의 새 집행부 선거가 다음달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현대·기아차가 이달 안에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임단협)을 매듭짓지 못하면 추석 이후 연말까지 협상이 장기화될 전망이다. 이 경우 현대차그룹이 힘을 싣고 있는 제네시스 ‘G70’ 등 신차 생산도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높다. 일각에선 생산 둔화에 따른 대기기간 증가는 판매 감소와 직결되기 때문에 이른 시일 내에 노사 간 결론을 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 현대·기아차 임단협 ‘데드라인’ 코앞… 노조 위원장 선거까지 ‘설상가상’
27일 노동계와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박유기 현대차 노조 위원장은 다음달 임기를 마치고 차기 금속노조 위원장 선거에 출마할 예정이다. 앞서 2009~2011년에도 금속노조 위원장을 지낸 바 있는 박 위원장은 친노조 성향의 이번 정부에서 재선에 나선다. 김성락 기아차 노조 위원장도 9월 임기가 만료돼 현대·기아차 양대 노조가 다음달 새 집행부를 선출하기 위한 선명성 경쟁에 돌입한다. 새 집행부 등장이라는 변수로 인해 사측이 노조와 임단협을 하기 위한 셈법은 더욱 복잡해질 전망이다.

현대·기아차 노조는 이달 중 교섭 타결을 목표로 회사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이달 말까지 잠정합의안을 마련하지 못하면 선거준비와 교섭을 병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 현대차는 올 들어 7차례 부분파업과 3차례 휴일 특근 거부로 6200억원 규모의 생산 차질을 빚었고, 기아차 노조도 지난 22일 부분파업으로 6년 연속 파업을 이어갔다. 업계 관계자는 “노조 입장에서는 차기 집행부에 자기 계파를 앉히고 금속노조 선거에도 출마하려면 회사로부터 최대한 많은 인상안을 받아내야한다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현대차 노사 간 임단협 타결 시 기아차 노사도 이에 따르던 관행을 올해는 기대하기 어렵다. 기아차 통상임금 소송 1심 선고가 31일 예정됐기 때문이다. 사측이 패소하면 당장 3분기 수천억원의 충당금이 책정돼 영업이익 적자 전환뿐 아니라 유동성 위기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연구·개발(R&D)과 부품·자재 구매를 공유하는 현대차에도 부담이다. 기아차는 선고 이후인 다음달 1일 쟁의대책위원회 회의를 열어 향후 일정을 논의할 예정이다.

◇ 공장 가동률 하락→신차효과 감소… 출시 앞둔 ‘G70’는 어쩌나
현대차 노사는 지난 25일 열린 제29차 단체교섭에서 별도요구안과 단체협약개정 요구안에선 뜻을 모았다. 그러나 ‘완전한 주간연속 2교대제(8시간+8시간 근무)’ 실무 협의에서 노사 간 입장차로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특히 쟁점인 임금 부문에서 사측의 별도 추가 제시 없이 노사 모두 기존 입장을 고수해 잠정합의가 불발됐다.

현대·기아차 노조의 파업 장기화는 생산·판매 감소와 직결된다. 실제로 최근 출시된 코나·스토닉·스팅어 등은 노조 파업으로 생산량이 줄면서 고객 인도에 차질을 빚고 있다. 스팅어의 경우 초반 계약이 몰리면서 2~3개월 이상 대기해야 인도가 가능한 상황이다. 만약 파업이 장기화된다면 대기기간은 지금보다 2배가량 길어질 수 있다.

아울러 하반기 해외시장 수익성 개선의 첨병 역할을 맡은 제네시스 ‘G70’ 생산은 물론 올해 판매 계획에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기아차는 올 연말까지 내수 129만8000대, 해외 705만2000대 등 825만대 판매 목표를 세웠다. 하지만 상반기 목표 달성률은 약 85% 수준인 데다 올 상반기 글로벌 판매량도 전년 동기 대비 8.7% 감소한 상황에서 하반기 신차 판매 확대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최근 출시한 신차는 국내공장에서만 생산하고 있어 초반 물량공급이 중요하다”며 “노조와 원만한 교섭을 통해 고객 인도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