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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거리 늘려라" 전기차 활성화에 팔걷은 정부와 현대·기아차(종합)

기사승인 [2018-07-19 14:44], 기사수정 [2018-07-19 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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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투데이 최성록 기자 = 정부가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 2022년까지 1회 충전거리가 600km로 늘어난 차량 제작에 총력 지원에 나선다. 현대·기아자동차도 주행 거리가 기존 보다 크게 늘어난 전기차를 출시하면서 친환경차 라인을 강화하고 있다. 정부와 업계가 활성화에 힘쓰고 있는 만큼 당분간 친환경차 수요도 전기차 쪽으로 몰릴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신산업 기술로드맵 공청회’에서 전기차 활성화를 포함한 중장기(2018∼2022년) 기술개발 계획을 공개했다.

신산업 기술로드맵은 전기·자율주행차, 반도체·디스플레이, 사물인터넷(IoT) 가전, 바이오·헬스, 에너지신산업 등 5개 분야로 구분된다.

우선 산업부는 전기차 충전시간을 현재의 3분의 1 수준으로 단축하기 위한 초급속 충전시스템을 개발키로 했다. 아울러 수소차 가격 30% 저감을 목표로 핵심부품 국산화, 백금촉매 사용량 50% 감축, 상용차용 전용부품 개발 등을 추진한다. 하루에 수소차를 100대 이상 충전하고 동시에 2대 이상을 충전할 수 있는 기술도 개발키로 했다. 현재 수입에 의존하는 영상센서와 라이다센서 등 자율주행차 9대 핵심부품에 대한 국산화도 추진된다.

정부가 전기차 충전거리 확대에 나서는 이유는 향후 자동차 시장이 전기차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내다봤기 때문이다. 실제 국내 전기차 시장은 1년 만에 7배 이상씩 성장하고 있다. 조만간 유럽·중국산 보급형 전기차의 국내 진출이 가시화 될 경우 시장 규모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더욱이 최근에는 미세먼지로 인해 전기차의 필요성도 높아진 상태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이 아닌 모터만을 동력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오염 물질 발생이 없고, 연료인 전기요금도 저렴한 편에 속한다. 또 정부와 지자체별 보조금을 더해 최대 2000만원 안팎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 같은 정부의 정책에 현대·기아차도 바빠지고 있다.

현대차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나’의 전기차 모델을 올해 상반기에 출시한 바 있다. ‘코나 EV’는 64kWh급 국산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406km에 달한다.

이날 기아차에서 출시한 니로EV 역시 1회 충전 주행거리가 385km에 달한다. 특히 배터리 효율을 높이기 위한 기술도 대거 탑재됐다.

주행 중 도로 경사 및 전방차량 주행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회생제동 단계를 제어하는 ‘스마트 회생 시스템’과 초절전 모드로 주행거리를 극대화한 ‘에코 플러스(ECO+) 모드가 더해진 통합 주행모드, 차량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재활용해 공조장치에서 소모되는 전력을 최소화하는 ’히프 펌프 시스템‘ 등이 대표적이다.

코나EV와 니로EV 두 모델 모두 1회 충전에 400km를 갈 수 있는 만큼 주행거리가 획기적으로 늘어난 2세대 전기차로 분류된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주행거리를 늘린 신차가 연이어 출시되고 정부도 전기차 인프라 확충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만큼 당분간 친환경차의 주도권은 전기차 중심으로 진행될 전망”고 말했다.

한편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서는 전력소비를 기존의 1000분의 1로 줄이고 성능은 1000배 향상한 차세대반도체 기술과 투명하고 구부릴 수 있는 차세대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기술 등이 개발된다.

IoT 가전에서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가전, 전등, 가스까지 자동 차단하는 에너지 절감기술과 스마트홈 기술이, 바이오헬스 분야에서는 병원 등 의료기관의 의료 데이터를 표준화해 빅데이터로 활용, 하나의 진단기기로 여러 시료를 처리할 수 있는 기술 등이 개발된다.

에너지신산업 분야에서는 다양한 입지에 설치할 수 있는 태양광 기술과 8MW(메가와트)급 초대형 해상풍력 시스템, 부유식 해상풍력 기술 등이 신기술로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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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니로E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