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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가 미래다" 안간힘 쓰는 정부와 현대·기아차

정부 “전기차 충전거리 600km 확대”, 현대·기아차 “전기차 풀 라인업 구축”

기사승인 [2018-07-19 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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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 180719 니로EV 판매 개시 (1)
기아차 니로EV


아시아투데이 최성록 기자 = 정부가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 2022년까지 1회 충전거리가 600km로 늘어난 차량 제작에 총력 지원키로 했다. 현대·기아자동차도 주행 거리가 기존 보다 크게 늘어난 전기차를 출시하면서 친환경차 라인을 강화하고 있다. 정부와 업계가 활성화에 힘쓰고 있는 만큼 당분간 친환경차 수요가 전기차 쪽으로 몰릴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신산업 기술로드맵 공청회’에서 전기차 활성화를 포함한 중장기(2018∼2022년) 기술개발 계획을 공개했다.

신산업 기술로드맵은 전기·자율주행차, 반도체·디스플레이, 사물인터넷(IoT) 가전, 바이오·헬스, 에너지신산업 등 5개 분야로 구분된다.

우선 산업부는 전기차 충전시간을 현재의 3분의 1 수준으로 단축하기 위한 초급속 충전시스템을 개발키로 했다. 아울러 수소차 가격 30% 저감을 목표로 핵심부품 국산화, 백금촉매 사용량 50% 감축, 상용차용 전용부품 개발 등을 추진한다. 하루에 수소차를 100대 이상 충전하고 동시에 2대 이상을 충전할 수 있는 기술도 개발키로 했다.

정부가 전기차 충전거리 확대에 나서는 이유는 향후 자동차 시장이 전기차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내다봤기 때문이다. 실제 국내 전기차 시장은 1년 만에 7배가량 성장하고 있다. 조만간 유럽·중국산 보급형 전기차의 국내 진출이 가시화 될 경우 시장 규모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더욱이 최근에는 미세먼지로 인해 전기차의 필요성도 높아진 상태다.

특히 전기차는 내연기관이 아닌 모터만을 동력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오염 물질 발생이 없고, 연료인 전기요금도 저렴한 편에 속한다. 또 정부와 지자체별 보조금을 더해 최대 2000만원 안팎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 같은 정부의 정책에 현대·기아차도 바빠지고 있다.

현대차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나’의 전기차 모델을 올해 상반기에 출시한 바 있다. ‘코나 EV’는 64kWh급 국산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406km에 달한다.

이날 기아차에서 출시한 니로EV 역시 1회 충전 주행거리가 385km에 달한다. 즉 두 모델 모두 1회 충전에 400km를 갈 수 있는 만큼 주행거리가 획기적으로 늘어난 2세대 전기차로 분류된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주행거리를 늘린 신차가 연이어 출시되고 정부도 전기차 인프라 확충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만큼 당분간 친환경차의 주도권은 전기차 중심으로 진행될 전망”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