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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현대차에 압박 수위 높이는 엘리엇...숨은 속셈은?

기사승인 [2018-05-11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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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투데이 최성록 기자 = 엘리엇이 현대자동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안에 반대표를 행사하겠다고 밝히는 등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미 엘리엇은 투자자-국가 소송(ISD) 중재의향서를 우리 정부에 접수하면서 피해보상 청구 금액으로 약 7200억원을 적시한 바 있다. 이번 현대차그룹에 대한 반대표 역시 주가를 띄워 시세차익을 노릴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11일 엘리엇은 국내 홍보대행사를 통해 “현대차 그룹 개편안에 반대표를 행사하는 것은 물론, 다른 주주들에게도 반대할 것을 권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엘리엇은 “현대차그룹의 개편안이 어떤 측면에서 부적합하고 주주들에게 불공정한지에 관한 세부적인 분석을 제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결국 엘리엇은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외국인 주주들을 규합해 현대차그룹의 순환출자 해소를 무산시킬 것’임을 드러낸 셈이다.

엘리엇이 이 같은 속내를 드러낸 것은 지난달 23일 현대차·현대모비스의 지주사 전환과 자사주 소각, 순이익의 40~50% 배당, 외국인 사외이사 3명 추가 선임 등 4가지 요구사항을 밝히면서부터다.

이에 대해 현대차그룹은 “앞서 발표한 지배구조 개편 방안과 대립되는 만큼 비현실적인 요구”라고 일축했다.

현재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를 둘로 쪼개 모듈·AS사업부를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하고 미래차 부품과 투자 사업을 하는 존속 부문은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이 매입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만약 엘리엇이 단기적인 시세차익을 노리고 장단기 계획에 ‘반기’를 들 경우 현대차도 난처한 상황에 빠질 수 있다. 가장 우려되는 점은 엘리엇이 외국인 주주들이 규합한 후 투자 대신 배당을 요구할 경우다. 이렇게 될 경우 현대차의 경쟁력은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다. 현대차그룹의 경우 매년 조 단위의 초대형 투자가 이뤄지는 만큼 사업에 막대한 차질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최근 한 외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은 엘리엇에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며 “주주와 회사에 이익이 되는 제안이 있다면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이날 기획재정부·법무부 등 정부는 “미국 사모펀드 엘리엇이 지난달 13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근거해 ISD 중재의향서를 정부에 접수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ISD 중재의향서에 따르면 엘리엇은 피해보상 청구 금액으로 6억7000만 달러(약 7200억원)를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행동들이 불거지면서 “외국 헤지펀드들이 국내 기업 지배구조의 약점만 골라 철저하게 파고들며 이익을 편취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