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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제네바 모터쇼에서 ‘신형 씨드’ 세계 최초 공개

기사승인 [2018-03-06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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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드
기아차 신형 씨드 해치백 모델


아시아투데이 최성록 기자 = 기아자동차는 6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포에서 열린 ‘2018 제네바 국제 모터쇼에서 ‘신형 씨드(Ceed)’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또 ‘옵티마(국내명 K5) 스포츠왜건’ 상품성 개선모델 및 ‘리오(국내명 프라이드) GT라인’ 모델도 첫 선을 보였다.

이날 마이클 콜 유럽법인(KME) 부사장은 “신형 씨드를 비롯한 차량은 기아차의 지속 성장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차종들”이라면서 “이를 통해 기아차는 올해 유럽 시장에서 50만대 이상을 판매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신형 씨드’는 디자인부터 상품성까지 유럽 소비자들을 겨냥해 탄생한 유럽 전략형 모델로, 이 날 5도어 해치백 모델 및 스포츠왜건 모델이 함께 공개됐다.

씨드는 2006년 기아차 슬로바키아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128만대 이상이 판매되며 기아차 유럽 판매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왔다.

특히 ‘신형 씨드’는 보다 역동적이고 감각적인 디자인, 혁신적인 신기술 적용을 통해 강화된 안전 및 편의사양 등 이전 모델보다 한층 업그레이드 됐다.

특히 3세대 모델 출시를 기점으로 차명이 기존 cee’d에서 Ceed로 변경되었는데, 이를 통해 ‘유러피안 디자인을 갖춘 유럽 시장을 위한 차(Community of Europe, with European Design)’라는 입지를 강화하고자 했다.

디자인은 이전 모델에 비해 전고는 낮추고 전폭은 넓히면서 리어 오버행을 늘려 보다 날렵하면서도 안정적인 모습을 갖췄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전체적으로 곡선보다는 직선적인 요소를 많이 부여해 날렵하면서도 역동적인 느낌을 강조했다.

전면부에는 기존보다 커진 타이거 노즈 그릴과 낮게 위치한 에어 인테이크 그릴 등을, 후면부는 신규 LED 주간주행등과 리어 스포일러를 적용하는 등 차별화 요소를 더했다.

‘신형 씨드’의 라인업은 1.0리터 T-GDI 엔진·1.4리터 T-GDI 엔진·1.4리터 MPI 엔진 등의 가솔린 엔진 및 1.6리터 디젤 엔진 등으로 구성됐다. 6단 수동변속기를 기본 장착했으며, 1.4리터 T-GDI 엔진 및 1.6리터 디젤 엔진에서는 7단 DCT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첨단 기술을 대거 적용한 것도 특징이다.

‘신형 씨드’는 차량이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도와주는 ‘차로 유지 보조(LFA)’ 기능을 유럽에서 판매 중인 기아차 중 최초로 적용했다.

이외에도 운전자 주의 경고(DAW),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하이빔 보조(HBA), 후측방 충돌 경고(BCW), 후방 교차 충돌 경고(RCCW),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등의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기능들도 적용했다.

또 5도어 해치백 모델이 395리터, 스포츠왜건 모델이 625리터로 동급 최고 수준의 화물 적재 공간을 확보했다.

이날 함께 공개된 ‘옵티마 스포츠왜건’ 상품성 개선모델은 1.6리터 T-GDI 가솔린 엔진 및 1.6리터 신규 디젤 엔진을 라인업에 새로 추가, 기존 2.0리터 MPI 가솔린 엔진, 2.0리터 T-GDI 엔진 등 총 4종의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리오 GT라인’은 블랙 그로시 및 크롬 소재를 더한 타이거 노즈 그릴, 아이스 큐브 형태의 LED 포그램프, 트윈 배기구 팁, 17인치 알로이 휠 등을 적용해 역동적이고 스타일리시한 외관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기아차는 이번 제네바 모터쇼에서 1479㎡(약 447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신형 씨드·옵티마 스포츠왜건·리오 GT라인 등 신차 5대에 니로 PHEV 등 친환경차 3대, 스팅어·스포티지 등 양산차 8대 등 총 16대의 차량을 공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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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신형 씨드 스포츠왜건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