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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중국 빅데이터센터 개소…커넥티드카 서비스 본격화

기사승인 [2017-09-26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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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투데이 최성록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이 글로벌 첫 빅데이터센터를 중국 구이저우성에 구축 완료하고 중국 고객 맞춤형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발에 본격 나선다. 이는 자동차 최대 시장 중국에서 미래 커넥티드카 기술을 선도하는 동시에 강력한 데이터 베이스를 기반으로 과감한 디지털 변혁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로 분석된다.

◇빅데이터센터 활용해 중국시장 영향력 강화
현대차그룹은 26일 중국 구이저우성 구이양시 ‘구이안신구’에서 구이안신구 마창칭 서기와 상무청 마레이 부청장, 현대차그룹 차량지능화사업부 황승호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차그룹 중국 빅데이터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지난해 11월 당시 구이저우성 당서기였던 천민얼 현 충칭시 서기와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이 빅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한 전략 합작 협의서를 체결한 이후 10개월여 만이다.

구이안신구는 ‘빅데이터 산업 특화 국가급 신구’로, 최근 중국 정부가 인터넷 강국 행보에 박차를 가하면서 가장 주목 받는 지역으로 꼽힌다.

현재 애플, 알리바바, IBM 등의 글로벌 기업들이 이 곳에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자동차 업체 중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최초로 입주했다.

현대차그룹 중국 빅데이터센터는 ‘구이안신구’ 중심지에 위치한 건면적 1200여㎡ 규모의 지상 5층 건물에 입주해 있으며, 건물 절반을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 바이두와 나눠 사용한다.

이날 중국 빅데이터센터 개소식을 시작으로 현대차그룹은 본격적으로 중국 소비자 맞춤형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발에 착수한다.

커넥티드카 개발에 필수 요소인 빅데이터센터는 카 클라우드에 차량 정보를 모아 자산화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들에게 맞춤형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현대차그룹은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의 커넥티드카를 내 놓기 위해 미국 네트워크 업체 시스코와 차량 내 네트워크 기술 개발을 위해 협업하고 있다. 아울러 ▲차에서 생성되는 각종 데이터의 신속한 처리를 담당하는 ‘커넥티드카 운영체제(ccOS)’와 ▲카 클라우드와 연결을 통해 운전자에게 각종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커넥티드카 서비스 플랫폼(ccSP)’을 자체 개발 중이다.

이에 맞춰 중국 빅데이터센터는 중국 현지 차량 정보를 다각적으로 분석해 운전자 패턴 정보에 기반한 개인화 서비스는 물론, 차량 운행상태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원격 진단, 시스템 자동 업그레이드 등 운전의 효율성과 편리함을 극대화시킬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중국 빅데이터센터의 또 다른 중요한 역할은 중국 내 현대·기아차 차량 데이터뿐만 아니라 방대한 공공, 소셜 데이터들을 축적, 자산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보들은 연구개발과 상품성 향상, 시장 예측, 경영 의사 결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국사업본부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관측된다.

황승호 부사장은 “중국 빅데이터센터의 성공적 운영을 통해 전 세계 빅데이터 산업 발전에 모범 사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미래차 시대, 현대차가 책임진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2013년 이미 국내에 ‘현대 카 클라우드’를 자체 구축하고, 데이터를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조직을 구성, 미래 커넥티드카 시대를 준비하는 동시에 빅데이터 활용 노하우를 키우는데 주력하고 있다.

따라서 현대차그룹은 이번 중국 빅데이터센터 구축을 통해 그 동안 쌓아온 커넥티드카 기술 및 서비스를 중국에서도 구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현대차그룹 중국 빅데이터센터는 보다 효율적인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약 4억명의 고객을 둔 중국 2대 통신서비스 업체 ‘차이나 유니콤’과 협업한다.

이날 현대차그룹과 ‘차이나 유니콤’은 현대차그룹 중국 빅데이터센터에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빅데이터 전략 협업에 대한 MOU 체결식’을 가졌다.

현대차그룹 중국 빅데이터센터는 현지 IT전문업체들과 지속적으로 협업을 확대함으로써 다른 업체들보다 빠르게 중국 커넥티드카 시장 선점을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