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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 눈] 개소세 '꼼수 할인 논란' 거울 삼은 수입차

기사승인 [2016-07-0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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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태윤
강태윤 산업부 기자


아시아투데이 강태윤 기자 = 올해 초 개별소비세 ‘꼼수 할인’ 논란을 빚었던 수입차 업계가 당시를 거울로 삼아 소비 심리 잡기에 나서고 있다. 수입차들은 그동안 문제점으로 지적받았던 통관 시점을 명확히 해 차량 구매자들의 오해를 불식시킬뿐 아니라 개소세 인하 혜택을 연장 적용하고 있다.

6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BMW코리아는 이달 말까지 BMW·미니의 모든 차량을 현행 개소세율 5%가 아닌 지난달과 마찬가지인 3.5%를 적용한다. FCA코리아와 한국닛산 등은 일부 모델에 대해 개소세 인하분을 반영한 가격으로 판매한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프로모션으로 모델별로 차이가 있지만 소비자들은 정상가격보다 30만~200만원가량 더 싼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고 전했다.

메르세데스-벤츠·아우디·폴크스바겐 등은 지난달까지 통관된 차량은 개소세 인하 가격, 이달에 들여온 차는 정상가격으로 구분해 팔고 있다.

이는 올해 초 있었던 수입차 업계의 개소세 적용에 대한 소비자들의 거센 반발을 의식한 것으로 해석된다.

1월 대다수의 수입차 업체들은 지난해 개소세 인하 때 수입한 차량을 마치 자신들이 할인해 주는 것처럼 팔았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들이 수입차의 경우 국산차와 달리 판매 시점이 아닌 통관 때 개소세가 부과된다는 점을 악용했다는 것이다.

지난해 12월 승용차 수입액은 전달보다 44.6% 늘어난 11억7031만 달러였다. 반면 같은 기간 수입차 등록대수는 6% 증가했다. 당시 수입된 차의 상당수가 올해 판매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대목이다.

당시 한국자동차소비자연맹은 “수입차 업체들이 지난해 개소세 할인 혜택을 받아 통관한 차라는 사실을 소비자들에게 알리지 않고 프로모션 할인인 것처럼 판매했다면 사기에 해당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수입차 업계는 이번 개소세 인하 프로모션에선 ‘소비자의 오해를 살만한 여지도 줄였다’고 자신한다. 지난달 말 개소세 인하 혜택이 종료됐지만 차량 수입을 늘리지 않았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연평균 20%가 넘는 증가세를 보이던 국내 수입차 판매량은 올해 상반기에 전년 대비 2.6% 감소했다. 지난해부터 배출가스 조작·차량 화재·변속기 인증 등의 악재가 거듭되면서 수입차에 대한 소비자의 믿음이 떨어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수입차 업체들이 하루 빨리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기를 기대한다.